지난번에 이더리움에서 자산을 발행하는 표준이 ERC20이라고 했어요. 여기서 ERC와 20이 무슨 의미인지 알아볼게요.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의 약자입니다. 직역하자면, 검토를 요청한다는 의미에요. 20은 순서대로 붙이는 숫자입니다. 합쳐서 ERC20은 20번째로 검토을 요청하는 문서라는 의미에요.
분산화된 서비스를 개선해나가기
블록체인은 분산화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누구나 참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나온지 오래 되었지만 꾸준히 개선되고 있어요. 분산화된 환경에서 시스템을 개선하려면 어떻게해야할까요?
EIP와 ERC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누구나 이더리움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을 할 수 있어요. 누군가가 만든 개선안이 정리가 되어서 공개적으로 검토할 가치가 생기면 EIP 문서를 작성해서 공유합니다. EIP는 Ethereum Improvement Proposal의 약자에요. 말 그대로 이더리움 개선안입니다. 이렇게 공개된 EIP는 커뮤니티의 꾸준한 검토를 받고 개선해나갑니다. 안이 완성되면 표준으로 인정을 받게 되거나, 혹은 불안정하면 취소될 수 있어요.
ERC는 EIP중에서 일반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표준들만 모아놓은 표준입니다. 블록체인 내부 동작을 알고싶은 게 아니라면, 보통 ERC로 불리는 것들만 확인하면 됩니다.